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대구시립극단, 연극 「비상」, 뮤지컬 「비 갠 하늘」 제작발표회

기사승인 2016.01.13  14:20:15

공유
default_news_ad2

- 2016년 첫 공연

   
 

대구시립극단(예술감독 최주환)은 2016년 첫 공연으로 한국 최초의 여성비행사이자 항일 독립운동가인 권기옥의 파란만장한 일대기를 연극과 뮤지컬로 각각 제작한다.

3월 4일(금) ~ 3월 6일(일) 총 3일간 <비상>이라는 제목으로 연극을, 3월 11일(금) ~ 13일(일) 총 3일간 <비 갠 하늘>이라는 타이틀로 뮤지컬을 대구문화예술회관 비슬홀에서 공연한다. 이에 제작발표회를 1월 12일(화) 대구문화예술회관 비슬홀에서 개최한다.

이번 두 공연은 ‘권기옥’이라는 인물을 공통적으로 이야기하지만 연출뿐 아니라 스토리 전개마저 달리하여 연극과 뮤지컬이 주는 각각의 감동과 재미를 비교하며 볼 수 있다.

최주환 예술감독은 "연극 <비상>은 항일 독립운동가로서의 권기옥의 삶을 주로 다루었다. 권기옥과 이상정 장군의 방대한 독립운동 역사를 다 담아내기엔 한계가 있으나 어지러웠던 그 시대에 그들이 가졌던 신념과 민족정신을 조심스레 그려내려 한다. 아울러 한 여성으로서 권기옥의 사랑이야기도 함께 녹여냈다. 이 연극을 통해 점점 잊혀가는 수많은 독립운동가의 이름이 사람들의 가슴 속에 새겨지길 바란다."라고 했다.

그리고 "뮤지컬 <비 갠 하늘>은 한국 최초의 여성비행사 권기옥을 중점으로 다루었다. 남자도 되기 힘든 전투기 조종사가 되겠다는 꿈을 꾸고 험난한 역경을 이겨내면서 기어이 그 꿈을 이루고야 마는 한 여성의 의지에 관한 이야기를 담아내려 한다."라고 했다. 

연극 <비상>은 객원배우 없이 오직 대구시립극단 단원들로 구성되었다. 연극마니아들 사이에서는 “믿고 보는 대구시립극단”이라는 말이 생겨 날 정도로 대구시립극단의 공연은 일정수준을 항상 유지해 관객들에게 믿음을 주고 있다.

이번 공연을 통해 대구시립극단의 환상적인 호흡과 저력을 보여줌으로써 지역 대표 극단의 위상을 다시 한 번 확인시켜 줄 것이다. 권기옥 역에는 김경선, 이상정 역에는 최우정, 이상화 역에는 박찬규가 캐스팅 되었다. 이동학, 백은숙, 천정락, 강석호 등 시립극단 중견배우들이 모두 참여해 공연에 힘을 더한다.

뮤지컬 <비 갠 하늘>은 공개 오디션을 통해 선발된 배우들로 이루어 졌다. 이번 오디션에는 전국에서 총 51명의 지원자가 몰렸고 그 중에서 주, 조역, 앙상블 배우 총 13명을 선발하였다. 치열한 경쟁의 오디션을 뚫은 만큼 배우 개인의 이력 또한 눈여겨 볼만하다. 뮤지컬 투란도트에서 류 역으로 많은 사람들의 심금을 울린 ‘장은주’와 2013년 딤프어워즈 여우주연상을 받은 ‘이민주’, 2012년 딤프어워즈 남우조연상을 받은 박지훈, SBS 예능 프로그램 ‘놀라운 대회 스타킹-뮤지컬 킹’ 특집에서 top5에 오른 ‘손현진’, 2015년 딤프어워즈 남우조연상을 받은 최용욱 등 차세대 뮤지컬스타들이 대거 출연한다. 그야말로 별들의 전쟁이라 할 수 있다. 권기옥 역에는 장은주와 이민주가 더블캐스팅 되어 연기대결을 펼친다. 

항일 독립운동가, 한국 최초의 여성비행사, 한국 최초의 여성 출판인, 한국 공군 창설의 어머니.

이 모든 것이 권기옥에게 따라 붙는 수식어들이다. 이처럼 많은 수식어에 비해 권기옥에 대해 잘 아는 사람은 드물다. 이번 공연은 우리가 미처 몰랐던 혹은 잊고 있었던 것들을 기억하고 더불어 꿈을 꾸지 않는 이 시대의 청춘들에게 희망과 위로를 전하기 위해 권기옥의 이야기를 무대에 담았다.

권기옥은 1917년 5월, 서울 여의도 비행장에서 미국인 아트 스미스(A.Smith)의 곡예비행을 본 후 ‘일본으로 폭탄을 안고 날아가 나라를 되찾겠다.’는 의지로 비행사가 되기로 결심한다. 이상화 시인의 친형인 독립운동가 이상정 장군의 부인이기도 했던 권기옥은 일제 강점기 때 중국을 누비며 이상정 장군과 활발한 독립운동 활동을 펼쳤다.

숭의여학교 재학 중 교사 박현숙의 영향을 받아 반일 비밀 결사인 ‘송죽회’에 가담하고 3.1 운동, 평양 만세 시위, 대한민국 임시정부와 연계하여 군자금을 모으는 일에도 참여하였다. 이로 인해 체포되어 6개월 간 옥고를 치르고 일제의 암살시도에 위기를 모면하기도 하였다. 중국군의 전투 비행사 신분으로 정찰기를 몰고 일본의 적진에 기관총을 난사하는 공로도 여러 번 세웠다. 중국 공군에서 복무하며 공군대령까지 오르며 무려 7,000여 시간의 비행시간을 기록했다. ‘한국광복군 비행대의 편성과 작전’으로 미국과 중국에서 비행기를 지원 받아서 직접 전투에 참여하여 일본 천황궁에 폭탄투하 작전을 수립하였다. 그러나 그 사이 일본이 패망하여 그녀의 계획은 결국 실행되지 않았다. 하지만 ‘조국독립’이라는 그녀의 간절한 꿈은 마침내 이루어 졌다.

해방 후 국회 국방위원회 전문위원이 된 권기옥은 한국 공군창설의 산파역할을 했다. 또한 1957년부터 1972년까지 <한국연감>을 발행하여 역사기록의 중요성을 다시금 일깨워 주었다. 

■ 공 연 명 : 연극 <비상>
■ 일 시 : 2016년 3월 4일(금) ~ 6일(일) - 총 4회
          
금요일 오후 8시 / 토요일 오후 3시, 7시 / 일요일 오후 5시
■ 장 소 : 대구문화예술회관 비슬홀
■ 출 연 : 김경선, 최우정, 박찬규, 이동학, 천정락, 백은숙, 강석호, 김미화, 박상희, 김재권, 김효숙, 황승일

 

■ 공 연 명 : 뮤지컬 <비 갠 하늘>

■ 일 시 : 2016년 3월 11일(금) ~ 13일(일) - 총 4회
           금요일 오후 8시 / 토요일 오후 3시, 7시 / 일요일 오후 5시
■ 장 소 : 대구문화예술회관 비슬홀
■ 출 연 : 장은주, 이민주, 박지훈, 최민준, 전재원, 권수은, 김명일, 손현진, 이서하, 안세영, 오택완, 임시윤, 최용욱 

 

 


연극 <비상> 주연배우 김경선 작가 안희철 인터뷰 영상

장현준 기자 dgpost2014@naver.com

<저작권자 © 양파티브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