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자기소개서 3번 문항 분석
대입 자기소개서 문항의 핵심은 1번은 ‘학업역량’, 2번은 ‘전공적합도’ 그리고 3번은 ‘봉사와 리더십’에 대한 질문이다. 즉 3번 문항의 의미를 다른 말로 표현하면 ‘인성’과 ‘대인관계’에 관련된 내용이라고 보면 된다. 대학교에서는 인성과 대인관계도 중요한 부분으로 바라본다는 것을 명심하자.
자! 지금부터 3번 문항을 분석해 보자.
3번 문항) 학교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
[학교생활 중...]
3번 문항에서 [학교생활 중] 이라는 말이 어쩌면 핵심적인 내용일지도 모르겠다. 자기소개서 작성에서 착각할 수 있는 부분이 [학교생활 중]이다. 1번과 2번은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이라고 되어 있는데 반해 3번은 유독 [학교생활 중]이라고 했다. 왜 그랬을까? 바로 3번 문항은 ‘봉사’와 ‘리더십’을 묻는 문항이기 때문이다. [학교생활 중]은 초·중·고 즉 12년에 걸쳐 학교생활을 하면서 이어져 온 아이의 봉사정신과 리더십을 알고 싶어 하는 곳이다.
그런데 대부분의 아이들은 고등학교 생활에 대한 내용만 적어온다. 왜 그럴까? 어릴 때부터 꾸준히 봉사활동이나 리더십을 발전시킨 아이들이 드물기 때문이다. 또한 성적이 최우선 시 되는 학교생활에서 초등학교 까지는 잘하다가 중학교부터 봉사와 리더십에 대한 생각을 접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3번은 초등학교부터 시작하여 12년 동안의 학교생활에서 ‘봉사’와 ‘리더십’을 통하여 아이의 인성과 대인관계 능력을 확인하고 싶은 곳이다.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1000자 이내 ]
여기서 [1000자 이내]라는 내용과 같이 설명하겠다. 이 내용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배려, 나눔]은 봉사정신(인성)이고 [협력, 갈등 관리]는 리더십(대인관계)을 의미한다. 즉 500자 단위로 봉사와 리드십에 대한 내용을 작성하라는 것이다. 아이들은 여기서 정말 적을 내용이 별로 없는 것 같다. 정말로 빈약한 글을 작성해 온다.
봉사활동의 핵심은 여러 곳을 다니면서 봉사활동을 한 것 보다는 한 단체에서 규칙적이면서 오랫동안 꾸준히 활동했는지의 여부에 중심이 있다. 학교생활을 하면서 입시를 위해 여기저기 다니면서 진행하는 이벤트성 봉사활동이 아니라 어릴 때부터 부모와 같이 같은 곳에서 꾸준히 봉사활동을 하면서 배운 그 정신을 보고 싶은 것이다. 어떤 입학사정관은 여러 단체를 돌아다니면서 봉사활동을 한 경우는 의미가 별로 없다고 말했다. 아이들이 어릴 때부터 같은 곳에서 봉사활동을 꾸준히 해야 하는 이유이다.
대부분 아이들은 리더십에 대한 내용으로 고등학교 생활에 한해서 그 내용을 작성해 오는데 학급실장, 부실장, 총부, 서기, 동아리 반장, 기숙사 반장 등 이러한 내용으로 채워져 있다. 이 범위에서 벗어나는 경우가 거의 없다. 어쩌면 고등학교는 학업을 중심에 두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에서 꾸준히 활동하기 어려울지 모르겠다. 리더십은 꼭 무슨 완장을 차야만 생기는 것이 아니다.
리더십을 사전에 찾아보면 ‘무리를 다스리거나 이끌어 가는 지도자로서의 능력’이라고 되어 있다. 학교에서 간부 활동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수업시간에 조별활동이나 각종 대내외 대회를 진행하면서 팀을 이끌었던 과정이나 자신의 역할로 좋은 성과를 낸 사례를 적는 것이 오히려 더 좋을 수 있다. 따라서 협력과 갈등관리에서는 ‘리드’에 대한 경험이 아니라 ‘리드다운 행동’을 실행한 내용에 대해 작성하기를 권장한다.
봉사와 리더십에 대한 내용은 어릴 때부터 꾸준하고 규칙적이고 지속적으로 활동한 경우에 의미가 많기 때문에 [학교생활 중]이라고 전제를 달았는지도 모르겠다. 아이들이 어릴 때부터 봉사와 리더십과 관련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여기서 내용을 자세히 보면 1번과 2번 문항의 내용과 조금 다른 부분이 있다. 1번과 2번 문항은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라고 되어 있는데 반해 3번 문항은 [실천 사례... 과정... 배우고 느낀 점을...] 이렇게 되어있다. ‘배우고 느낀 점 중심’이 아니라는 것이다. 즉 여기서는 1번과 2번에 반해 3번은 실천사례와 과정을 상세하게 적으라는 것이다. 봉사활동과 리더십은 과정만 보아도 그 내용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여기서는 배우고 느낀 점보다는 과정에 대한 내용을 많이 적는 것을 적극 권장한다.
저자
라이프코치
진로-학습 코치
자기주도 학습코치
관련기사
- [포토뉴스] 비오는 날의 반곡지 풍경
- 대입 자기소개서 작성요령 9신.
- 동네 탐방_진천동 선사유적공원
- 대입 자기소개서 작성요령 8신.
- 온라인 개학, 온라인 수업에 대한 생각
- 대입 자기소개서 작성요령 7신.
- 대입 자기소개서 작성요령 6신.
- 대구의 길목 '가산산성'의 변화무쌍한 풍경.
- 대입 자기소개서 작성요령 5신.
- 대입 자기소개서 작성요령 4신.
- [포토뉴스] 불길~~~!
- 대입 자기소개서 작성요령 3신.
- 대입 자기소개서 작성요령 2신.
- 대입 자기소개서 작성요령 1신.
- 가산산성의 일몰
- "경축" 양파방송은 권영진 대구시장 취임 기사 1호로 출범 탄생했다.
- 국악 예술단 시누대의 고택 음악회(양산서원 편)
- 한국전쟁 피난민 수용소의 흔적
- ‘굳세어라 금순아’가 탄생한 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