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의 잇단 막말, 이런 사람이 총선 후보라니 정말 개탄스럽다.
4·15 총선이 이제 코앞 6일로 다가왔다. 전국 253개 지역구에 비례대표 47석에 총 300석이다. 대구는 12개 선거구, 경북은 13개 선거구에서 국회의원 선거를 치른다. 구·시·군 의원 보궐선거까지 곁들여 치러진다.
선거 등록을 마친 후보자들이 지난 2일부터 골목의 길거리로 쏟아져 나왔다. 선거유세 방법은 스포츠처럼 일정한 규정 속에서 승부하는 것과, 길거리 싸움처럼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고 이기는 싸움이 선거이다.
그런데 미래 통합당은 여론이 심상치 않다. 지난 8일 김대호 차명진 후보를 제명키로 했다. 제명이 확정되면 후보 자격이 박탈된다. 통합당은 ‘세대 비하’ 발언으로 논란이 된 김대호 후보(서울 관악갑)를 제명했다. 그는 “3040은 무지” “나이 들면 다 장애인”이라고 특정 세대를 돌아가며 비하했다.
총선 선거운동 기간 중 막말을 이유로 지역구 국회의원 후보를 제명하기는 헌정사상 처음이다. 그것도 오전에 한 명, 오후에 한 명으로 하루에 두 명이다. 사안의 심각성을 감안해 서둘러 비판여론을 잠재우려는 심산일 테지만 그렇게 끝날 일이 아니다.
정말 저질 차 후보 같은 사람에게 공천장을 준 것부터 그간 그가 내뱉었던 숱한 세월호 유족 모독 발언들에 대해 당이 면죄부를 준 거나 다름없다. 황교안 당 지도부는 국민에게 정중히 석고대죄로 사과하고, 그 전적인 책임을 응당히 져야 한다.
통합당의 막말은 이제 놀랍지도 않다. 유독 이 당에 막말과 설화가 줄을 잇는 건 무슨 말을 해도 아무 일 없다는 듯 무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인천에 출마한 민경욱 후보는 20대 국회 최악의 막말 정치인으로 지탄받았지만, 공천관리위원회의 거듭된 반대에도 결국 공천장을 손에 쥐었다.
막말 전력자를 공천에서 배제한다고 했으나 다 헛소리였다. 황교안 대표 등 당 지도부까지 걸핏하면 막말 퍼레이드에 가세하는 판이니 누가 누구를 나무랄 수 없는 분위기도 있을 것이다. 정치권의 언어는 공공에 미치는 영향을 감안해 다른 어느 곳보다 품위를 갖추고 절제되어야 한다.
그렇지 못한 저질들은 정치판에 발을 붙이지 못하게 엄격해야 한다. 당이 못한다면 유권자가 가려내는 수밖에 없다. 선거는 분명 선거법이라는 규정이 있지만 속내는 총성 없는 정쟁으로 ‘이기는 싸움’이다. 그리고 이번 총선도 예외 없이 이기기 위한 여야간 후보들의 싸움이 시작됐다.
선거에 나선 후보자들의 가장 공격적인 무기는 역시 유권자를 향한 선거공약이다. 이 공약을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공약장사’를 한다. 주민들이 원하는 것들은 모두 들어주겠다는 것이 일명 공약장사의 기본이다. 이같은 공약은 옳고 그름을 분별하지 않고, 다만 유권자들의 바람을 해소해 표를 얻겠다는 것이 기본 목표이다.
일반 시민들은 특별한 공약보다 그저 지역발전을 위해 정치를 잘해주길 바랄 뿐이다. 반면 ‘자기이익’과 관련된 사람들은 ‘현안문제’라며 강력히 요구한다. 자신에게 득이 있으니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는 사람들, 이들이 정치인들을 쫓아 공약을 요구한다.
악어와 악어새의 공생 관계에서 서로에게 주고받는 것이 명확하니 저절로 거래가 성사된다. 각 정당의 후보들과 또 무소속 후보들이 국회의원의 자질과 역량을 이야기하기보단 지역숙원사업 해결에 역점을 두는 이유 또한 같은 맥락이다.
솜씨 좋은 농부가 가난한 어부들에게 고기를 많이 잡는 법을 알려주겠다고 꼬드기는 것과 같다. 그럼 의원이 되면 숙원사업을 풀어줄 수 있을까. 고기를 잡아본 적이 없는 당선자에겐 거리가 먼 이야기다.
즉 선거 때 공약은 상술이고 거짓이며, 심지어는 사기에 가깝다. 또한 공약의 방향성에서도 문제가 많다. 지역의 주요사업은 시장이 정하고 국회의원은 그에 따른 국비를 확보하는 일을 한다. 물론 국가적 사업을 유치시키는데 때로 주도적인 역할을 하기도 하지만 그런 일은 그리 많지 않다.
그러니 해주겠다는 국회의원 후보의 말을 무조건 믿지 말고 진정성과 자질과 능력을 잘 파악해 유권자로서 신성한 한 표를 행사하자. 구·시·군 선거 또한 같은 정당소속 후보는 반대급부적인 공약은 거의 없되 현안사항에 대해 지금까지의 과정과 노력을 간과한 채 무능력 탓으로만 돌린다.
후보자들 모두가 한마디로 이해 없는 해결사를 자처한다. 다른 정당 후보들은 더욱 심하다. 논란이 있는 현안은 소통부재나 방향(정책결정)이 잘못됐다고 목소리를 높인다. 이런 후보일수록 당선이 되면 남 탓으로 돌리며 말을 바꾼다. 처음부터 현안 해결 자체에 관심도 없고 마땅히 좋은 생각도 없기 때문이다.
진지하게 접근하는 후보자가 대체로 ‘사이다’ 발언에 매달리는 사람보다 낫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또,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지역구 선거에서 당선자를 내지 못해도 우리 사회의 다양한 소수의 목소리를 대변하기 위한 소수정당들의 원내진입을 돕기 위해 이번 4·15 21대 총선에서 처음 도입됐다.
하지만 당초 연비제 도입 취지와 달리 특정 정파와 강경 지지층만으로도 원내 진출이 가능하고 지역구에서라면 선택받지 못할 사람들이 졸속 검증을 거쳐 의원 배지를 다는 심각한 부작용이 우려되는 위헌성 법률이란 생각을 지울수가 없다.
정치적 땅따먹기를 행하는 우리의 선거판에서 유권자인 국민은 과연 어떤 후보를 선택해야 할까? 비례대표 정당이 개악인가 개혁인가를 따지고 거대 양당이 제도의 허점을 더 파고들어서 꼼수 판이 된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개정하기에는 시간이 없다.
온탕 냉탕 진흙탕 피튀기는 말싸움보다 올바른 정치를 원한다면 이번 총선에서 유권자들의 손가락 끝이 무섭다는 본때를 확실히 보여주는 것도 썩어빠진 정치꾼들을 혼줄내는 특유의 한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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