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대입 자기소개서 작성요령 1신.

기사승인 2020.03.10  06:46:55

공유
default_news_ad2

- 정왕부 박사의, 대입 자기소개서에 대한 생각

어쩌면 이 글이 필요 없을지도 모르겠다. 왜냐하면 앞으로 대입 자기소개서가 없어진다는 말도 있고 내용이 바뀐다는 말도 있다. 아직은 모르겠다. 4월 쯤 대입 기본 발표가 나면 알 수 있을지 모르겠다. 

만약 대입 자기소개서가 사라진다면 이 글이 필요 없을 것이고, 앞으로 계속 존재한다면 기본적인 내용은 같을 것이기 때문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앞으로 작성하는 내용은 직접 아이들을 지도한 것을 바탕으로 작성을 할 것이다. 그래서 개인적인 성향이 많아서 다른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있을 지도 모르겠다. 그렇지만 아이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을지 모른다는 생각에 글을 작성해 본다.

아이들에게 대입 자기소개서 작성을 지도해 보면 안타까울 때가 많다. 생각보다 굉장히 자기소개서 작성을 쉽게 생각한다. 그러다가 막상 자기소개서 작성할 시기가 다가오면 우왕좌왕 하다가 대충 작성해서 제출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아마 이런 경우는 입사원서 작성하는 취준생도 비슷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예전에 대학원 연구실에서 같이 생활하던 학부생들을 도와줄 때도 비슷한 경향을 보았으니 말이다.

대입 자기소개서는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매우 중요한 내용이다. 입시에서 평가하는 자료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아이들은 내신성적이나 수능점수에 대해서는 신경을 많이 쓰지만 자기소개서는 많이 등한시 하는 것 같다. 아이들에게 자기소개서 작성을 잘해야 한다고 아무리 강조하지만 아이들은 한쪽 귀로 듣고 흘려버리는 경향이 많다. 그러다가 8월, 9월이 되면 호떡집에 불난 것 같이 찾아와서 자기소개서 작성을 도와 달라고 한다. 도와 줄 수 있는 학생 수가 제한이 있다 보니 늦게 오는 아이에게는 거절하는 경우도 가끔 있다. 안타까울 때가 많았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 평가자(입학사정관 등)가 제일 먼저 읽는 자료가 자기소개서이다. 학생에 대해 기본적이고 아주 간단하게 파악할 수 있는 것이 자기소개서이기 때문이다. 자기소개서 내용을 읽어보면 학생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파악하기는 어렵지만 전체적인 부분을 파악하기에는 아주 좋기 때문이다. 자기소개서를 통하여 학생의 문장력이나 어휘력 정도도 알 수 있다. 

내가 아이들의 자기소개서를 읽어보고 가상면접에서 독서에 대한 질문을 해본다. 그러면 아이들의 독서에 대한 성향을 거의 대부분 맞출 수 있다. 자기소개서를 통해 독서량부터 독서의 패턴도 알 수 있다. 학생부에 아무리 많은 독서목록을 적어놓아 소용이 없는 것은 바로 여기에 있다.

그리고 대학에 제출하는 자료 중에 아이들이 직접 작성한 서류는 자기소개서뿐이다. 이것은 생각보다 중요하다. 학교생활기록부는 선생님이 작성한다. 지금은 유명무실해 졌지만 추천서도 선생님이 작성한다. 하지만 자기소개서는 학생이 직접 작성한다. 물론 풍문에는 글 쓰는 분이나 학원 논술선생님이 대필한다는 말도 있다. 그렇지만 많이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왜냐하면 그 다음에 면접이 있기 때문이다. 

직접 작성하지 않은 자기소개서는 면접에서 어느 정도 걸러 낼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물론 100% 걸러내기는 어려울지 모르겠지만 전문가인 입학사정관을 믿어도 될 것이다. 자기소개서는 아이가 직접 작성하기 때문에 아무리 돌리고 돌려도 아이의 생각이 녹아들게 되어 있다. 글을 통해 아이들을 파악하기 좋다. 특히 글을 작성해본 평가자라면 단어하나에서도 아이를 파악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그리고 어쩌면 자기소개서는 아이들과 평가자가 처음으로 만나는 통로일지도 모른다. 평가자들은 자기소개서를 읽어보고 아이들에 대한 기본적인 생각(선입견)을 정리할지 모른다. 자기소개서에 작성한 내용을 바탕으로 평가자가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학교생활기록부를 평가할지도 모른다. 

만약 자기소개서에서 부정적인 부분을 많이 찾았다면 학생부를 부정적으로 볼 수 있고, 만약 자기소개서를 긍정적으로 평가했다면 학생부를 평가할 때 긍정적인 평가를 내릴지도 모른다. 즉 자기소개서가 그만큼 중요하다는 것이다.

지금 고등학교 3학년으로 승급하는 학생들은 지금부터, 참 코로나19 바이러스 때문에 등교가 늦어졌지만 공부가 어떠니, 학교가 어떠니, 불안하다느니 불평만 하지 말고 조금 여유 있을 때 자기소개서에 대해 깊이 고민해 보았으면 좋겠다.

글, 정왕부 공학박사
저자
라이프코치
진로-학습 코치
자기주도 학습코치

정왕부 wbjeong@gmail.com

<저작권자 © 양파티브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