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단체가, "전통시장 현대화 강력 추진해" 글로벌화 젊은 인재를 키워야 한다.
전통재래시장을 살리기 위해 정부와 지자체는 그동안 위막대한 국민의 혈세인 정부의 예산을 투입했다. 이를 통해 전통시장 낡은 시설을 현대화하고 주자창도 확충해야 한다. 또 수시로 관변단체 등을 동원, 재래시장 애용운동을 펼친다.
정부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온누리 상품권도 발행해 활성화를 적극 도왔다. 하지만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전통재래시장은 아직까지는 활성화에 실패한 상황일까? 이에 이번 조사와 같이 실제 소비자들이 느끼는 불편과 불만을 수시로 수렴하고 이를 개선해 나가는 방식으로 재래시장 활성화정책을 추진해야 한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정부공공기관이 명절이면 상공인들의 어려움을 들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수십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전통시장 장보기, 지역사랑 상품권 및 지역 상품 이용하기 등 지역민 소비촉진 분위기 확산에 나선다.
이렇케 늘 붐비던 전통시장은 대형마트나 편의점 등에 그 자리를 내준지 오래고, 불편함을 감수하고도 외지인들이나 관광객들이 전통시장을 찾아 야시장을 즐기기도 한다. 그러나 국민들은 여전히 재래시장 이용에 불편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표적인 것이 주정차를 비롯한 교통난이다. 이에 따라 재래시장 주변 도로에 한시적으로 주차를 허용하는 등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최근 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해 8월부터 올해 7월까지 1년간 민원정보 분석시스템에 수집된 전통재래시장 관련 민원 1203건의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국민권익위원회의 이번 발표에 따르면, 지난 1년간 전통재래시장 관련 민원은 명절시기와 맞물려 지난해 추석 전인 9월과 올해 설날 전 달인 1월에 가장 많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출된 민원의 유형을 살펴보면, ‘전통재래시장 시설 이용 불편’ 관련 내용이 전체의 50.2%로 가장 많았고, ‘전통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건의’(11.8%), ‘물품 구매 및 결제 관련 불편사항’(11.5%) 순이다. ‘
전통재래시장 시설 이용’과 관련해서는 ‘주차 및 도로 이용 불편’이 42.7%(258건)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는 ‘노점 및 무단적치물로 인한 통행 불편’ 민원이 19.7%(119건)로 뒤를 이었다.
또 대중교통 시설 불편(11.1%, 67건), 쓰레기·악취 등 환경시설 관리 불만(10.6%, 64건), 위법건축물 관리 요구(7.6%, 46건) 순이었으며, 소방·전기 등 안전시설 문제점을 지적한 민원(3.8%, 23건)도 있었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전통재래시장을 관리하는 각 지방자치단체에 민원분석 결과와 사례 등을 제공해 불편사항을 사전에 조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전국의 ‘전통시장 살리기’ 위해서는 우선 고질적인 문제점인 교통대책의 주차장 확보에 새심한 정책과 대안을 세워야 한다. 이러한 문제가 과연 무엇인지 정확히 진단하고 고쳐나가는 정책적 전환이 필요하다. 시장 주변도로의 주차허용과 교통 흐름에 대한 집중적인 관리가 각별한 상황이다.
전통시장 발전공사 설립을 통한 전통시장 현대화를 비롯해 온라인 쇼핑몰 및 배송시스템 구축과 대형공동 저장고 설치, 전통시장에 대한 국고지원율 확대, 전통시장 전문성 확보를 위한 관리매니저 배치, 글로벌시장을 위한 청년상인 협동조합 설립 지원 등을 지원을 해야 한다.
특히 필자가 거주하는 대구의 “서문시장은 이미 대구를 넘어 대한민국 대표 전통시장 브랜드로서 서문시장이 살아야 대구경제가 살고, 대구경제가 살아야 대구가 그야말로 대박이 날 수 있다”는 사명감으로 “전통시장 활성화와 전통시장 살리기는 시정 최우선 과제의 범주에 넣어 온몸을 불사르고 뼈를 깎는 심정으로 그 역할을 공무원들이 적극적”으로 앞장 서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