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깡문칼럼] 인터넷에 떠도는 수많은 의학정보 건강에 득? 독?

기사승인 2018.06.03  02:09:17

공유
default_news_ad2
▲양파방송.양파뉴스 이강문 총괄사장.

우리 사회 많은 이들이 건강에 대해서 관심이 높고, 올바른 건강법을 찾고자 하는 욕구의 반영으로 사이버콘드리아가 생긴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과연 “어떻게 하면 건강해질 수 있느냐”고 환자들이 질문하면 나는 건강의 적인 ‘S.O.S’를 피하라고 먼저 말해준다.

S.O.S란 스트레스,과식, 운동부족을 가리킨다. 이 셋 중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정신적 안정이라고 생각한다. 스트레스의 자극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잘못된 다른 생활습관의 교정도 무의미하다.

그래서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 ‘미니 에이즈라고 부른다. 에이즈는 신체의 면연력을 약화시켜서 다른 합병증이 생겼을 때 치명적이 되는 질병이다. 스트레스에 만성적으로 노출되어도 그와 같은 상태가 된다.

점차 인체의 자연 면역력이 떨어져서 외부 자극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힘이 떨어지게 되는 것이다.

스트레스 관리는 어렵다. 요즈음 인터넷에 다른 정보처럼 건강의학 정보도 넘쳐나게 많아지면서 부정확한 인터넷정보에 의존해 자신의 병을 직접 진단하고 처방을 내리는 ‘사이버콘드리아’ 증후군을 겪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사이버콘드리아란 인터넷 공간을 뜻하는 ‘사이버’와 건강염려증의 합성어로, 인터넷에 올라 있는 건강의학 정보를 과신하며 임의로 자가 진단과 자가 처방을 내리는 증상이다. 환자들에게 황당한 건강법을 듣게 되는 경우가 꽤 있다.

그 출처는 대부분 네티즌이 개인경험을 사이버 공간상에 올려놓은 것이 줄줄이 떠돌아다니다 ‘정설’로 굳어진 것들이다.

추천할 수 있는 관리방법은 적당한 감정 표출과 적당한 휴식, 자신의 생활에 맞는 수면습관을 가지라는 것이다. 평범해 보이지만 가장 중요한 관리법이다. 그 관리방법을 지키려면, 그래서 건강해지려면, 우리는 우리의 상황을 좀 더 객관적으로 볼 필요가 있다.

그렇게 하려면 시간의 투자도 필요하다. 일주일에 한 번이나, 한 달에 몇 번 조용히 자신만의 시간을 가져, 자신의 상황과 내면을 객관적으로 돌아보고 스트레스를 물리칠 계획을 마련해야 한다.

항산화작용을 위해서는 양질의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해서 몸에 대사능력을 길러 주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육류나 생선은 무조건 피하는 것이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 사실은 잘못된 상식이다.

육류나 생선의 섭취는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하다. 하지만 어떤 식으로 섭취하는가가 중요하다. 육류는 지방분이 많은 부분을 제거하고 먹는 것이 좋고, 생선도 기름기를 빼서 섭취하는 것이 좋다. 석쇠에 한 요리나 찜요리가 건강에 좋다고 하는 것은 이와 같은 맥락에서다.

또 야채나 제철 과일, 신선한 채소류 등은 아무래도 위장관의 부담을 덜어주고, 비타민 등 필수 영양분이 많이 함유되어 건강에 좋다. 그 외에 간의 피로에 오이와 미나리가 좋고, 니코틴을 제거하는 데에는 다시마, 중금속에는 도토리묵이 좋다는 이야기가 있지만, 매일 이런 음식만 먹고 살수는 없다.

제일 좋은 음식 섭취는 음식을 먹을 때 “이 음식은 나한테 이로울 거야.” 라는 생각으로 맛있게 먹는 법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이강문 대기자 news@yangpatv.kr

<저작권자 © 양파티브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